▶출판사 서평
발간사
우리는 종종 문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글월 文 배울 學의 한자어를 지닌 문학은, 사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예술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닌다. 문학은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등 다양한 방면으로 세를 넓힌다. 배우고자 하는 인간의 잠재적 욕구와 자신을 중심으로 둘러싼 모든 환경에 대한 호기심과, 관찰 등을 흥미롭게 글로 표현한다.
잠재된 내면의 자아를 일으켜서 회고를 넘어서고, 소외된 시학을 반성한다. 정형적이거나 인공적이거나 하는 어떤 범주에 치우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언어를 제시한다. 그리하여 억압되고 은폐된 언어의 근원을 선행하던 문학이 사람들의 마음에 생기를 불어넣는다. 그에 따라 문학을 사랑하는 움직임이 하도 발랄하여 생활 곳곳에 자리한 연주음이 조화롭다.
오늘따라 / 하늘이 / 시리도록 푸르릅니다 // 동산너머 / 오래된 소나무 사이로 / 어여쁜 흰 구름 한 조각 / 한가로이 떠있어요 // 저 흰 구름에 / 내 마음을 실어 / 님 계신 / 그곳으로 보내오니 // 님 계신 곳 / 동쪽 하늘에 / 흰 구름 한 조각 보시거든 // 나를 본 듯 / 어여삐 보아주세요 // 유제화, 『흰 구름 한 조각 보시거든』 전문 발췌
유제화 시인은 시를 통해,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라’는 단군왕검의 홍익인간 정신을 바탕으로, 자연과 교감하는 모습을 여과없이 보여준다. 구름 한 점, 나무 한 그루도 소중히 하여 생명을 불어넣는 유제화 시인은, 자연과 인간이 대화하며 함께 머무르고 싶은 관계를 잇는 것을 마다하지 않는다.
한편, 유제화 시인은 그의 문학집 『흰 구름 한 조각 보시거든』에, 시와 수필, 꽁트, 소설과 더불어, 이미 시도되었거나 시도되지 않은 일들을 함축하여 정치적 헤이함에 대한 반대도 불사하는 문학적 논평 또한 세심하게 들여다 볼 수 있다.
낙관적이거나 그렇지 않은 일들이 비일비재한 요즘시대에, 강철처럼 부드러운 인성이 고스란히 담긴 유제화 문학집 『흰 구름 한 조각 보시거든』은, 열어 보는 페이지마다 독자에게 공감과 감동을 듬뿍 줄 것을 예측하며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세계문학예술작가협회 부회장
구암출판사 편집장
시인 작가 평론가 이미래
▶저자 소개
시인 유제화柳濟華
필명 호산(虎山)
전남 고흥 출생 / 서울 광진 거주
고흥중학교 졸업 / 금오공고 졸업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서울대학교 언어학과 졸업
전)삼성증권 근무 / 전)롯데 카드 근무
2023 『세계문학예술』 시 부문 등단
2023 『공감문학』 소설 부문 등단
2024 『세계문학예술』 수필 부문 등단
2024 『세계문학예술』 소설 부문 등단
구암문학회 회원
시처럼 꽃처럼 인생을 그리다 회원
세계문학예술작가협회 정회원
세계문학예술작가협회 발전분과위원장
수상
2023 세계문학예술작가협회 시부문 신인문학상
2024 세계문학예술작가협회 수필부문 신인문학상
2024 세계문학예술작가협회 소설부문 신인문학상
2024 세계문학예술작가협회 문학발전상
저서
2024 구암출판사 유제화 문학집 출간
『흰 구름 한 조각 보시거든』
공저
서울대학교 상과대학 동창회보 『향상의 탑』 통권77호
금오공고 1기 졸업 40주년 문집 『농담濃淡과 여백餘白』
2024 세계문화종합예술잡지 『세계문학예술』 통권8~9호
메일 ryoojehwa@naver.com
▶감수 소개
이미래 시인 작가 평론가
1965년 충남 공주에서 태어나 서울 거주, SDU서울디지털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사회복지학과, 웹튠웹소설 콘텐츠를 전공하였다. 2016년 대한문학세계에서 시 <석류>로 등단하였고, 세계문학예술에서 수필 <미술가의 꿈>과 평론 <당선작 심사평>으로 신인문학상을 수상하였다. 웹소설지도사 전문가과정, 독서지도사, 논술지도사, 문학큐레이터 과정을 이수하여 문학계에 이름 석 자를 남기고 있다. 전국시인대회 짧은 시 공모전에서 ‘사랑나무’로 은상, 한국문학대상 한국문화 예술인 금상, 세계문학예술작가협회 구암문학대상, 세계문학예술작가협회 특별공로상을 수상하였다.
현재 세계문학예술작가협회 부회장, 구암문학회 부회장, 구암출판사 편집주간, 심사위원으로 활동 하고 있다.
저서로는 ‘구암출판사 시선집⑥’ 이미래 시집 『언어의 백신』을 출간하였다.
공저로는 ‘시처럼 꽃처럼 인생을 그리다 동인문집’ 『시처럼 꽃처럼』, ‘구암문학회 동인문집’ 『시향천리 인향만리』, ‘구암출판사 시선집⑦’ 이호영 시집 『그대는 나의 별』 ‘구암출판사 시선집⑧’ 변정윤 시집 『노을 속에 핀 가을 국화』‘구암출판사’ 유제화 문학집 『흰 구름 한 조각 보시거든』 ‘세계문학예술작가협회 계간지 세계문화예술잡지’ 『세계문학예술 1~8호』등이 있다.